본문 바로가기
  • 데이터에 가치를 더하다, 서영석입니다.
국내외 리서치 보고서

[Article] 예술 공학의 의미와 비전, 그 어딘가

by 꿀먹은데이터 2023. 11. 17.

예술 공학(Techno-art)의 의미

 기술예술 또는 공학예술이라고 불리는 본 분야는 ‘기술 문명의 인간화’를 모토로 혁신 기술을 전면에 내세워 최신 기계와 발명을 활용한 예술 작품이 주를 이룬다.

 세계 최고의 미디어 아트 센터로 불리는 독일의 ZKM은 기계화·자동화 시대에 걸맞게 새로운 기계적 조형언어와 인간환경의 창조를 주장한 바우하우스의 뒤를 잇는 공간으로 정의하고, 예술적 상상을 기술적으로 실험하여 신선한 결과물을 대중에게 공개했다.

 일본 미디어 아트 페스티벌 역시 예술표현을 위한 새로운 기술을 탐구하고 최신기술로써 다양한 작품을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 이처럼 예술에 기술이 더해진 분야를 예술공학이라고 부르며, 우리에게 잘 알려진 예로는 컴퓨터 그래픽스, 하이테크아트 등을 활용한 ‘메타버스’, ‘3D 프린트’, 등이 있다.

MIT 미디어 랩

MIT 미디어 랩은 미국 MIT 내에 있는 세계적인 미디어 융합기술연구소이다. 멀티미디어, 인공지능, 3차원 홀로그램 등 기발하고 창조적인 연구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본 연구소로부터 예술공학의 여러 선도 주제들이 제안되었다. 가상현실(VR), 3차원 홀로그램, 유비쿼터스, 착용식 컴퓨터 등의 개념도 모두 이 연구소에서 나온 것이다. 주요 업무는 미디어 예술과 과학의 융합 연구를 추진하는 것으로, 과학과 미디어 예술의 융합을 목적으로 삼는다. 영상 또는 음성 기반 인터페이스 기술, 지능을 가진 애니메이션 기술, 페인터블 컴퓨팅, 전자잉크, 지능형 건축표면, 가상현실, 유비쿼터스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설립 이후 산학협동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연구소라는 평가와 함께 상상력 넘치는 기발하고 창조적인 연구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Continue Project

Tapis Magique: A Choreomusical Interactive Carpet

매혹적인 타피 (러그) :

Tapis Magique는 사회,경제 그리고 종교적인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신소재,센싱 기술,디지털 제작을 현대 무용과 결합하여 퍼포먼스로 만드는데, 몸의 자세와 제스처를 기반으로 3차원 센서 데이터를 생성하고 실시간으로 몰입형 음향 환경을 구동하는 입력 감지(pressure-sensitive),편직 전자 섬유 카펫(knitted electronic textile carpet)이다.

직물 인터페이스를 통해 음악에 대한 무용수의 창의적이고 틀에 얽매이지 않는 가능성,친밀감 즉흥성을 드러낸다.

발바닥의 움직임이나 몸의 움직임에 따라 카펫의 센서를 통해 움직임을 데이터로 저장하는 역할

ESG+C | Environmental, Social & Governance + Community Metrics for CityScope

환경,사회 & 거버넌스에 CityScope용 커뮤니티 메트릭

환경,사회 및 기업 지배 구조나 등급 (ESGD or ESG)은 회사 또는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의 지속 가능성 및 사회적 영향을 측정하고 입증하는 수단이다. 해서 기업 가치를 강조함으로써 ESG지수는 자산 및 투자 관리자에게 글로벌 사회적 책임 투자 시장에서 투자자로부터 자본을 끌어들이는 수단이다. 이 시장은 약 23조 달러로 추정.

 

 프로젝트는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고급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발 위험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부동산 가치 증가와 같은 개발과 커뮤니티로 장기적인 재정적 수익을 얻기 위함이다.

 

부동산 개발(Real estate development; RED)은 주변 환경과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어 대부분의 다른 비즈니스와 다르다. 결과적으로 부동산 투자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는 지표로 위험을 완화하고 재무 성과를 개선하는데 필요하다. 민간 투자가 건설 환경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ESG 지표만으로는 경제적 변화에 영향을 평가하지 않기 때문에 이 프로젝트에서 어떻게 상호 작용하고 궁극적으로 주변 환경 내에서 기존의 수단으로 수행되어 위험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이루는데 (이해 관계 간의 상호 작용을 봄) 의의를 둔다.

Private measurement of nonlinear correlations between multiple parties

비선형 상관관계에 대한 Private 측정

두 부서간 호스팅된 민감한 데이터 간의 비선형 상관 관계를 측정하는 차등 비공개 방법(differentially private method)를 소개한다. 이는 비선형 상관 관계에 대한 추정기를 개발한다. 여기서 비선형 상관의 중요한 척도는 거리 상관으로 두었고 탐색적 데이터 분석(EDA) 외에도 (비공개) feature screening, 독립성 판단, k-sample 테스트, 인과 관계 추론, 데이터 합성에 적용한다.

Private measurement of nonlinear correlations between data hosted across multiple parties (MIT 논문)

City Science Lab @ Ho Chi Minh City

(도시 공학) @호지민 시와의 연구 협력

베트남 호치민시(HCMC)의 도시 과학 네트워크를 협력하여 한다. MIT 도시 과학 팀은 ARC라고 하는 건축 연구 센터와 협력하여 4구역의 일련의 새로운 개발을 이해, 모델링 및 예측한다. 4구역은 사이공 강에 있으며 항구이고 도시 핵심이다. 이 지역의 경제적 영향과 그곳의 부동산의 주요 위치가 된다.

 연구원은 이동성, 주택 및 편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과 같은 요소는 물론 거주 가능성, 지속 가능성 및 혁신 가능성과 같은 광범위한 주제를 고려하여 제안된 시나리오를 시각화하고 프로젝트에 필수적인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 이 연구는 형평성과 회복력을 높이기 위한 공동 목표를 지원한다.

 

Wearable 관련 저널 (MIT 내 논문)

Choreographic Interfaces: Wearable Approaches to Movement Learning in Creative Processes

-안무 인터페이스: 움직임에 대한 웨어러블 접근 방식 창의적 과정에서의 학습

-------------------------------------------------------------------------------------------------------------

 

Arts &Science_Vision_lmagine. Discover. Create.

 We are a vibrant community of scholars, educators, learners, thinkers and producers. We transcend divisions, units and programs in our quest to tackle humanity’s great challenges, because in the world of ideas, there are no boundaries. 

We acknowledge and learn from our past as we create a future of lasting and positive impact. We build and reinforce structures that promote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knowing that our best and brightest community is one that is demographically representative.

We push the frontiers of knowledge and translate that knowledge into action as we boldly aspire to imaginediscover, and create a world where we all thrive.  

 

아이디어의 세계에는 경계가 없기 때문에 인류의 위대한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부서,단위 및 프로그램을 초월한다.

 우리는 지속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미래를 만들면서 우리의 과거로부터 배우고 이해한다. 다양성,형평성 및 포용성을 촉진하는 구조를 구축하고 강화한다. 우리 모두가 번영하는 세상을 상상, 발견, 창조 하기 위해 열망하면서 지식의 한계를 뛰어넘고 그 지식을 행동으로 변환한다.

 

국내 예술공학 조직(대학)의 현황과 비전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예술공학이 신생융합학문으로 출현하면서, 주로 대학교에서는 “아트&테크놀로지”란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현재 여러 대학에서 관련 전공이 개설되고 있으며, 대게 교육의 목표는 과학기술과 예술, 인문학, 사회과학 등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 인재를 배출하는 것으로 잡고 있다.

 

예술공학은 서로 다른 여러 학문이 융합된 융합전공임으로, 어떤 학문의 초점을 맞추는지에 따라서 깊게 탐구할 주제가 바뀐다.

 

Ø  시각디자인 커리큘럼에 초점을 맞춘 경우.

Ø  컴퓨터 공학에 초점을 맞춘 경우.

Ø  미디어 아트와 같은 예술에 초점을 맞춘 경우.

Ø  인공지능 커리큘럼에 초점을 맞춘 경우.

 

숭실대에서는 IT대학 소속인 글로벌미디어 학부에서 미디어개론과 실습을 모두 가르치고 있다. 졸업 작품의 상당수가 미디어아트이기도 하다.

 

 가장 적극적으로 예술공학 인재 양성에 나선 학교 중 하나는 중앙대학교이다. 중앙대의예술공학(Art&Technology)학부는 관련 전공 중 유일하게 독립된 단과대학으로 존재하는 학과로 공학과 예술의 융합을 목표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주로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스마트월드, 3D 콘텐츠/방송, 컴퓨터그래픽스로 구현되는 게임/가상현실, 인터넷 서비스 그리고 지능형 로봇/서비스 등 컴퓨터와 예술의 융합 분야를 다루는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으며, IT 미디어의 융합을 요구하는 21세기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창의력 전문인력 양성을 지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