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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데이터에 가치를 더하다, 서영석입니다.
가치를 창출하는 데이터 분석/금융 데이터 분석 (금융학회)

[Financial Data] 금융경제학 Basic #8 소비자의 시간 선호

by 꿀먹은데이터 2023. 10. 9.

금융시장과 소비자의 선택: 현재 소비 vs. 미래 소비

금융시장에서 소비자의 선택은 현재 소비와 미래 소비 사이에서 일어난다. 이 선택은 각 개인의 시간 선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효용함수와 무차별곡선

 

  • 효용함수 U = f(C0, C1)어떤 한 사람의 일정한 시간에 걸친 소비와 소비로 인한 효용을 관찰할 수 있는 함수.
  • 효용함수는 효용이 오늘 현재의 소비 C0와 미래의 C1으로 달성된다는 것을 알려줌.
  • C0: 현재의 소비, C1: 미래의 소비

소비자의 시간 선호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되는 효용함수는 주어진 현재 소비 C0와 미래 소비 C1사이의 관계를 나타냄. 무차별곡선은 같은 효용 수준을 유지하는 여러 C0 C1의 조합을 보여줌. 이 곡선은 각 점이 동일한 효용을 제공하므로 소비자는 이 곡선 상의 어떤 점을 선택해도 만족할 수 있음.

 

  • 무차별곡선이 무차별곡선 위에는 무수히 많은 점들이 있을 텐데 이러한 점들은 결국 동일한 효용 수준을 유지하게끔 하는 C0와 C1의 조합을 나타냄.
  • 따라서 이 무차별곡선에서는 효용의 변화가 없으므로, 곡선 위의 모든 점들은 동일한 효용 수준을 준다고 알 수 있음.

시간 선호의 유형

무차별곡선의 기울기 또는 C0 C1의 교환비율을 통해 소비자의 시간 선호를 알 수 있다. 저축형 소비자는 미래 소비를 더 선호하여 현재 소비를 유보하고 미래로 투자함으로써 미래 효용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이에 반해, 차입형 소비자는 현재 소비를 우선시하고 미래 소비를 위해 차입하거나 희생시키는 경향이 있다.

 

  • 무차별곡선의 기울기 또는 C0와 C1의 교환비율을 가지고 그 소비자가 저축형의 소비자인지, 차입형의 소비자인지 두 가지 특별한 유형을 판별할 수가 있음.
  • 저축형 소비자는 현재의 소비보다는 미래의 소비를 더 선호해서, 오늘 소비할 수 있지만 그것을 잠시 유보하고 미래의 소비로 되돌려서 미래의 소비를 더 크게 가진 다음 그것으로부터 더 많은 효용과 만족을 얻음.
  • 이와 달리 차입형 소비자는 오늘의 소비 즉, 현재의 소비를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현재의 소비를 더 늘리기 위해서 오히려 미래의 소비를 희생시킬 수도 있는 그러한 유형의 소비자를 의미.
  • 저축형이냐 혹은 차입형이냐라는 것은 그 소비자의 개별적인 특성이기 때문에 그것을 소비자에 따라서 어떤 관찰되는 특성으로써 볼 수 있는 것이지 꼭 누가 저축형이어야 되는지 아니면 차입형이어야 되는지 사전적으로 정해질 필요는 없음

금융시장의 역할

금융시장은 이러한 소비자의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 금융시장은 대출과 저축의 기회를 제공하며, 소비자는 이를 통해 예산 제약을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예산 Y0중 일부나 전부를 저축하여 미래로 투자할 수 있다. 이렇게 금융시장이 제공하는 기회를 통해 소비자는 미래 소비를 늘리거나 현재 소비를 늘릴 수 있다.

 

금융시장과 소비자의 효용 극대화

  • 한 경제 내에는 서로 다른 시간 선호를 가지고 있는 여러 소비자들이 있을 수 있음. 시간선호가 다른 두 유형의 소비자들은 각각 예산 제약 하에서 각자의 생애 효용을 극대화하는 것을 추구한다고 가정.
  • 예산 제약: 오늘 현재와 어떤 미래라는 두 기간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에 주어지는 어떤 예산이 있을 수 있고, 미래 시점에서 주어지는 예산도 있을 수 있다고 가정.
  • 금융시장의 기회가 주어진다고 한다면 대출/차입의 기회가 생기므로 소비자의 예산 제약식이 수정됨. 따라서 현재의 예산 Y0의 일부 혹은 전부를 저축해서 미래로 유보시킬 수 있음.C0+S0=Y0
  • 현재 시점에서 봤을 때 오늘의 소비 C0, S0만큼 저축을 하여 이 둘의 합계가 오늘 나에게 주어진 예산(Y0: 현재의 예산, S0: 현재의 저축).
  • 각각의 소비자의 유형에 따라서 그 소비 선택은 달라지지만 그들이 갖는 생애 예산제약식은 동일한 예산제약식을 가짐.
  •  

  • 저축형 소비자
    • 현재의 소비보다는 미래의 소비를 더 선호
    • 미래의 소비를 더 크게 가져 거기서 더 많은 효용과 만족을 얻음
  • 차입형 소비자
    • 현재의 소비를 더 중요시
    • 현재의 소비를 위해 미래의 소비를 희생시킬 수도 있음

금융시장의 중요성

금융시장은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소비자는 금융시장을 통해 자금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미래의 효용을 최대화할 수 있다. 또한 금융시장은 자금의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교류를 촉진하며, 시장을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만든다.

금융시장의 기능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현재 소비를 최적화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우리 개개인 뿐만 아니라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금융시장은 우리의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넓혀주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여정을 가능케 한다.

이렇듯, 금융시장은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우리가 현재와 미래의 소비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현명한 금융 선택을 통해 우리는 보다 안정적이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 시장 기회가 없었다면 소비자들은 선택의 여지없이 E 점에 따라서 소비를 해야 하는 상황. 하지만 금융시장을 통해 기회를 갖기 때문에 E 점뿐만 아니라 이 직선 위에 있는 어떠한 점이라도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게 됨.
    • 원래 주어졌던 오늘 현재의 100, 미래 시점의 100인 E 점뿐만 아니라, 이 시장기회선 위에 모든 점들을 선택할 수도 있다는 것.
  • 금융시장이 갖는 의의 또한 금융이라는 것이 어떠한 편익을 가져다주는지를 생각해 봤을 때, 그 시장 참여자인 자금의 공급자나 자금의 수요자 모두에게 생애 효용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것임.
    •  차입을 하든 저축을 하든 결국 금융시장의 기회가 제공되었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가 주어짐.
  • 만약 이런 금융시장이 없다고 한다면 원래 주어져있던 대로 소비를 했을 것이고, 더 작은 수준의 효용을 가지는 것에 머물렀겠지만, 금융 시장을 통해서 더 큰 효용을 얻을 수 있음. 금융시장의 기회를 통해서 각각의 소비자들이 더 나은 기회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할 수 있음.
  • 금융시장의 매개 기능을 하는 즉,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들의 역할을 고려해서 정당한 편익과 편익에 대한 대가들이 교환될 수 있는, 시장이 공정하고 더욱더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는 방향으로 금융시장의 제도를 모색해 나갈 필요가 있음.